티스토리 뷰

'유아기'란?

혼자 걷기 시작하는 12개월에 시작하여 3세까지의 시기

유아는 자율적으로 탐구할 준비가 되어 있고, 이 때 독립심을 발달시킨다

[기본간호학 요약정리 NEXT 목차]

유아기(2): 건강증진

1)영양

2)치아건강

3)대소변가리기

4)수면과 휴식

 

유아기(3): 건강문제

1) 식욕부진과 편식

2)거부증

3)분노발작

4)퇴행

 

 

1. 유아의 성장발달

 1)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

  (1) 신체발달

- 유아기의 신체 성장속도는 영아기에 비해 느린 편, ‘증가율은 체중에 비해 신장이 높음

- 3, 출생 시 체중의 4가 됨

- ‘머리둘레는 만 1세경에 가슴둘레와 같아지며. ‘가슴둘레는 좌우의 길이가 전후의 길이보다 길어짐

- ‘대천문(’신생아에서 관상 봉합과 시상 봉합이 만나는 부위의 마름모골 부분이 완전히 골화되지 않고 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앞숫구멍이라 한다)은 평균 18개월에 닫힌다.

출처: 네이버 지식백과

- 유아기는 지방조직이 근육조직으로 대치되고 화골(化骨) 현상이 일어나며 여아가 남아보다 2년 정도 빠르다.

- 그러나 [근골격계의 발달이 미약하기 때문에] 균형을 잡기 위해 다리를 벌려서 걸음.

- 운동기능이 발달하면서 운동량이 증가하고 체격도 바르게 된다.


 

반응형

 

  (2) 운동발달

- 15개월: 혼자 걸을 수 있으나 쉽게 넘어짐

계단 위로 기어오르고 천천히 뒤로 계단을 내려옴

지지해주면 앉을 수 있음

나무토막을 2개 쌓아 올릴 수 있음

- 18개월: 나무토막 3개를 쌓아 올림

- 24개월: 잘 뛰고 계단을 혼자 올라갈 수 있음

나무토막 6개를 쌓아 올리거나 4개를 옆으로 나열할 수 있음

- 3세 경: 강한 자아의식으로 인해 자기중심적 경향을 현저하게 나타냄

 


  (3) 감각발달

- 시력은 성인의 수준에 도달

  12개월에는 양안시가 완전히 발달되는데, 계속 사시가 나타나면 약시를 예방하기 위해진찰을 받아야 함

- 깊이에 대한 인식은 계속 발달되지만 운동조정기능이 부족하여 높은 곳에서 떨어질 위험

- 물건 뒤집기, 맛보기, 냄새 맡기, 만져보기를 만족할 때까지 반복

- 청각, 후각, 미각, 촉각이 계속 발달되고 협응이 이루어지며 다른 경험과 연관되기도 함


 2) 인지발달

- 전조작기는 다시 전개념적 사고기(2~4)와 직관적 사고기(4~7)로 나누어짐

  이중 유아기는 전개념적 사고기에 해당함

- 2세에서 4세까지의 전조작기의 전개념적 사고기는

 환경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 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함

- 전조작기의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 : 상징적 사고, 자기중심적 사고, 물활론적 사고, 전환적 추론적 사고 등

  상징적 사고

      : 18개월 전후, 표상이 형성되기 시작하면 자신의 표상을 언어라는 상징을 통해 표현하기 시작하게 됨

  자기중심적 사고

      ex) 술래잡기를 할 때 자신이 술래를 못 보면 술래도 자신을 볼 수 없다고 생각함

  물활론적 사고

      : 유아는 생물과 무생물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무생물도 자신들처럼 감정을 가지고 생각을 할 줄 안다고 여기는 사고

  전환적 추론

      : 인간의 논리적 추론 방법으로 연역적 추론과 귀납적 추론이 있으나, Piaget 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어떤 두 개의 사건이 동시에 일어날 때 하나가 또 다른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고 가정하는 전환적 추론을 한다고 함


 3) 언어발달

- 유아는 인지적 성숙으로 인해 사물을 범주화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언어발달의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짐

- 생후 1세가 되면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음

- 습득한 단어 수는 (14, 2300, 3900개로)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

- 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말할 수 있는 단어 수보다 훨씬 많음

 · 1

: 한 단어나 구를 사용 ex) ‘’ - ‘나를 들어 올려 줘또는 위를 봐

, 유아는 한 단어에 문장의 의미가 내포. 1세 아동의 말 중 약 25%는 알아들을 수 있음. 그리고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이 가능

 · 2

: 2~3개의 단어를 이어서 만든 문장을 사용  ex) ‘모두 갔다

2세 아동의 말 중 약 65%는 알아들을 수 있음. 또한 이게 뭐야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, 이에 대해 부모의 인내심 있는 대응이 유아의 언어발달 및 지능발달에 도움이 됨

 · 3

: 부정적 의미의 문장을 많이 사용 (부정문이나 복수형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됨ex) ‘싫어’ ‘아니요

: 점점 더 상징적 언어를 사용하며 ’ ‘어떻게에 관심이 생긴다.

: 기억은 특정 사건과 연관되기 때문에 아픈 경험은 새로운 의미를 가져옴  ex) 바늘은 아프게 하는 것이다.


 

 

4) 심리사회발달

- Freud 이론에 의하면, 유아기는 항문기

  : 성적인 관심이 구강에서 항문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. 이 시기는 배변훈련의 시기로 배변활동을 통해 성적 쾌감을 느끼게 된다. 이것은 성적인 만족과 준비과정과 일치하여 유아는 만족스럽게 배변훈련을 할 수 있게 된다. 하지만 배변훈련 역시 유아에게는 발달과정에서 습관 변화를 유도하는 위기상황에 해당되므로 유아가 안정되게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로 지지해야 한다.

배변관리로 인한 비난시

   1. 항문기 강박적 성격: 고집이 세고, 결벽주의자나 완벽주의자로 성장 가능성이 있음

   2. 항문기 폭발적 성격: 정돈 정리를 잘 하지 못하고 낭비벽이 심한 성인으로 성장 가능성

- Erikson 이론에 의하면,

  : 영아기에 어머니나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면

   유아기에 자아가 발달되어 자기주장을 하며 자율성이 발달된다고 함

  : 유아기에는 성인으로부터 적절한 통제를 받아 자율성 대 수치심 그리고 의심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함

 

 

 

유아기에는

유아가 안정감을 느끼는 범위 내에서 혼자 할 수 있는 기회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

의지라는 덕목이 형성되어

자기 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

 

 

 

출처: 최신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(수문사)